skip to Main Content
자주하는 질문
전체 50
#척추
목디스크는 허리디스크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병입니다.
허리디스크는 재생이 가능한 말초신경이 압박으로 받으므로 하반신 마비까지 오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목디스크의 경우는 말초신경 외에도 중추신경인 척수가 눌릴 수 있으므로 치료가 늦어지거나 적절하지 못한 경우 회복이 불가능한 하반신 마비나 사지마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디스크가 의심되는 경우는 정확한 진단이 가장 중요하며 확진 전에 목을 과도하게 누르거나 돌리는 지압이나 교정치료를 받는 경우 돌이킬 수 없는 마비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항상 명심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척추
초기에는 목덜미가 뻣뻣하고 가끔씩 통증이 있다가 어깨와 팔로 통증이 퍼져 나가게 됩니다. 어깨와 팔을 잘라내고 싶을 정도의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도 있으나 대개 어깨와 팔이 저리고 당기며 손가락까지 저린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목의 통증은 전혀 없이 어깨와 팔에만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많으며, 등이나 옆구리 앞가슴의 통증이나 두통, 어지럼증, 청각장애, 시각장애가 동반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이유 없이 다양한 불편함이나 통증이 있는 경우 한번쯤은 목디스크는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합니다. 신경다발이 압박을 당하게 되면 수저질을 못할 정도로 힘이 약해지고 다리의 마비중상으로 걷기도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척추
목뼈 사이사이에는 디스크란 조직이 있어 우리는 목을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으며,
목디스크는 갑작스런 충격 시 충격으로부터 우리 목을 보호합니다. 디스크는 두 부분으로 나눠 지는데, 외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중앙부의 수분이 풍부한 수핵이 이를 둘러싸고 있는 단단한 섬유테를 뚫고 나와 목을 통해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다발인 척수나 신경근을 압박하는 병을 목디스크라고 합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척추
디스크가 탈출한 부위와 정도에 따라 허리만 불편한 경우, 다리만 불편한 경우, 허리와 다리가 모두 불편한 경우 등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지만 대개 허리가 아프면서 한쪽 엉치와 다리 쪽으로 뻗치는 통증이 생깁니다.

심한 경우는 다리의 감각이 둔해지고 힘이 떨어지며, 발목이 마비되거나, 대, 소변 보기가 힘든경우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척추
허리가 아프다고 모두 허리디스크는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척추뼈를 단단히 지지해 주는 근육이나 인대, 관절의 부분적 손상이 더 흔한 원인으로 대개 가벼운 물리치료나 운동치료로도 호전됩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척추
천정을 보고 누워 무릎을 편 채 한쪽 다리를 들어보면,
엉치로 부터 무릎이나 장딴지·발등 쪽으로 당기는 증상이나 통증이 생기며, 한쪽 다리를 들 수 있는 각도가 반대편과 차이가 나는 경우는 허리디스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Back To Top